소수주주의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권

 

1. 임시주주총회 소집 청구

일정비율 이상 지분을 보유한 주주는 회의의 목적사항과 소집의 이유를 적은 서면 또는 전자문서를 이사회에 제출하여 임시주주총회의 소집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상법 제366조 제1)

지분율은 수인의 주주가 공동으로 요건을 구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법 제542조의6 8)

 

2.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권자(상법 제366조 제1, 542조의6 1, 금융회사지배구조법 제33)

•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3% 이상 소유 주주

6개월 전부터 계속하여 상장회사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5% 이상 보유 주주

(금융회사지배구조법 적용대상 금융회사의 경우) 6개월 전부터 계속하여 금융회사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5%(일정규모 이상 금융회사는 0.75%) 이상 보유 주주

 

3. 법원의 허가를 통한 임시주주총회 소집

주주가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를 한 후 이사회가 지체없이 소집절차를 하지 않은 경우 주주는 법원의 허가를 받아 총회를 소집할 수 있습니다. (상법 제366조 제2)

법원에 총회소집 허가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회의의 목적사항을 명기하고, 이사회가 총회소집을 게을리 한 사실을 서면으로 소명하여야 하며(비송사건절차법 제80), 법원의 소집허가결정이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하여 불복할 수 없습니다. (비송사건절차법 제81조 제2)

법원은 임시주주총회소집 청구권이 소수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다수결 원칙에 의한 다수주주의 횡포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예외적으로 소집허가신청이 법률상 요건을 구비하지 못하였거나 권리남용에 해당되는 것이 명백한 경우가 아닌 한 총회 소집을 허용합니다. (서울고등법원 2011.4.1. 2011123 결정)

 

4. 비용 청구

소수주주가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는 경우 기준일 설정, 소집통지 등 소집절차를 소수주주가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비용을 회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5. 소수주주의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 제한

소수주주의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권이 무조건 허용되는 것은 아니며 신의칙에 반하거나 권리를

남용하는 경우에는 허용되지 아니합니다.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의 제한 서울고등법원 2005.5.13. 2004885 결정

소수주주권 및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권제도의 취지,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권을 행사하는 목적과 경위 등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권을 행사함에 이른 구체적개별적 사정에 비추어 임시주주총회 소집 청구제도의 목적이나 기능을 일탈하고 법적으로 보호받을만한 가치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러한 임시주주총회 소집청구권의 행사는 신의칙에 반하거나 권리를 남용하는 것으로 허용되지 않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aw News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국내외의 법률과 판례에 기초한 일반적인 법률정보 입니다.

 

본 블로그에서 제공한 정보는 학술적 목적 또는 일반 정보제공 목적이므로 구체적인 법률적 판단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 블로그의 글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구체적인 법률 판단 및 조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