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매수선택권이란 정관이 정한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회사의 설립경영과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였거나 기여할 수 있는 회사의 이사감사 또는 피용자에게 특별히 유리한 가격으로 신주를 인수하거나 주기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은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임직원의 업적과 연결시키는 일종의 인센티브제도로서 스톱옵션이라고도 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방법에는 (1)신주인수권방식, (2) 자기주식 교부방식, (3) 주가차액교부방식의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자는 모든 주식회사이며 부여 대상자는 회사의 이사, 감사 또는 피용자로서 회사의 설립, 경영과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였거나 기여할 수 있는 자입니다. 다만 의결권없는 주식을 제외한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0 이상의 주식을 가진 주주, ② 이사감사의 선임과 해임 등 회사의 주요경영사항에 대하여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 ③ 1호와 제2호에 규정된 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에 대하여는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은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0을 초과할 수 없으나 그 한도내에서 선택권자 개인의 개별적인 한도에는 특별한 규정이나 제한이 없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은 정관에 주식매수선택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야 하며 주주총회의 특별결의를 거쳐 부여계약을 체결하고 주식매수선택권 사항의 등기와 공시가 있어야 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는 신주인수권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주주총회의 결의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 또는 재직하여야 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은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나 본인 사망의 경우에는 그 상속인이 이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라 자본이 증가하므로 변경등기가 필요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aw News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국내외의 법률과 판례에 기초한 일반적인 법률정보 입니다.

 

본 블로그에서 제공한 정보는 학술적 목적 또는 일반 정보제공 목적이므로 구체적인 법률적 판단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 블로그의 글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구체적인 법률 판단 및 조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