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가압류 신청서와 유체동산가압류 신청서 작성 방법에 이어 이번에는 채권가압류 작성 방법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가압류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부동산가압류 신청서 및 유체동산가압류 신청서 작성 방법과 관련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참조
유체동산 가압류 신청서 스스로 작성하기, 작성방법 및 예시
부동산 가압류, 혼자 할 수 있다! 스스로 작성해보는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 작성 예시

채권가압류의 경우도 당사자 1인당 3회분의 송달료를 송달료 수납은행에 예납하고 가압류 법원에 가압류 신청서를 접수하면 됩니다.

아래에 채권 가압류 신청서를 간략하게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채 권 가 압 류 신 청 서

채 권 자   (이름)

  (주소)

채 무 자   (이름)

  (주소)

3채무자 (이름)

  (주소)

신 청 취 지


채무자의 제3채무자에 대한 별지 목록 기재의 채권을 가압류한다.

3채무자는 채무자에게 위 채권에 관한 지급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라는 결정을 구함

 

청구채권(피보전권리)의 내용

채권자 000이 채무자 XXX에게 20XX.  .  .에 대여한 대여금청구채권

청구금액 금 120,000,000
 

신 청 이 유
 

1.     채권자는 채무자에게 20XX.  .   .에 금120,000,000원을 대여하면서 변제기를 20XX.  .  .로 하고 이자를 연 XX%로 지급받기로 하였습니다.

2.     그러나 채무자는 변제기가 지난 현재까지 위 원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으므로 부득이 채무자를 상대로 대여금청구 소송을 준비중에 있으나 본안판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채무자가 그 채권을 처분할 경우 채권자가 본안 소송에서 승소하여도 그 집행이 현저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집행 보전을 위하여 본건 신청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3.     본건 가압류의 손해담보금조로 제공할 공탁금은 보증보험조건으로 공탁할 수 있도록 허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 명 방 법

1. 소 갑 제1호증 대여금 약정서 사본     1

2.

20 . . .

신청인 (날인 또는 서명)

(연락처 : )

지방법원 귀중



 

<별지목록>

가압류할 채권

 

청구금액 : 120,000,000

채무자가 제3채무자에 대하여 가지는 20  .   .   . 대여한 금 120,000,000원의 반환채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aw News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국내외의 법률과 판례에 기초한 일반적인 법률정보 입니다.

 

본 블로그에서 제공한 정보는 학술적 목적 또는 일반 정보제공 목적이므로 구체적인 법률적 판단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 블로그의 글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구체적인 법률 판단 및 조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