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채무를 인수하는 채무인수 계약에는 면책적 채무인수와 중첩적 채무인수 계약이 있습니다.


면책적 채무인수의 경우 기존 채무자의 채무는 면제되며 새롭게 채무를 인수인 채무인수인만이 채무 변제의 책임을 지게 되는 계약이며, 중첩적 채무인수의 경우에는 원 채무자와 채무를 인수한 채무인수인이 동일한 내용의 채무를 부담하게 됩니다.


면책적 채무인수와 중첩적 채무인수에 대한 기본 개념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참조

면책적 채무인수와 중첩적 채무인수(병존적 채무인수)

 

아래에서는 우선 면책적 채무인수 계약서의 양식에 따라 견본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책적 채무인수 계약서

 

채권자(), 채무자(), 채무인수인()은 다음과 같이 면책적 채무인수 계약을 체결한다.

 

-                              -


1.
대상 채무 : , 을간 20  .   .   .자 대리점 계약에 따라 을이 갑에 대하여 부담하는 물품대금 채무 000000(변제기, 지연이자 등 표기)

2. 을이 갑에 대하여 부담하고 있는 위 대상 채무를 병이 인수하여 갑에게 성실히 변제할 것을 확약하고 갑과 을은 이를 승낙한다.

3. 본 계약에 따라 제1조의 대상 채무는 병이 부담하고 을은 그 채무를 면한다.

 

20XX. X. X

 

(채권자     : 갑돌이
                      
주소

(채무자)       : 을순이
                      
주소

(채무인수인) : 병팔이
                      
주소


 

중첩적 채무인수 계약서는 다음 글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채무인수 계약서 양식 및 작성 예시(중첩적 채무인수)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aw News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국내외의 법률과 판례에 기초한 일반적인 법률정보 입니다.

 

본 블로그에서 제공한 정보는 학술적 목적 또는 일반 정보제공 목적이므로 구체적인 법률적 판단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 블로그의 글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구체적인 법률 판단 및 조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확인